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비지니스(국내,해외)

동남아 온라인 시장 - 방구석 수출 블루오션

동남아 온라인 시장 - 방구석 수출 블루오션(쇼피)

 

동남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이 쇼피(shopee)다. 현재 98% 이상 모바일 주문이 이뤄지고 있으며, 편리한 셀러 센터 기능으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상품 업로드 및 판매가 가능하다. 또 채팅과 검색 기능을 통해 다른 유저들과 소통이 가능하다.

 

2015년 출시돼 동남아시아 및 대만에서 1억 1500만 건 이상 맵 다룬로드를 기록, 선두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불과 5년사이에 부동의 1위인 라자다를 2위로 밀어내고 1위로 급성장하고 NYSE에 상장해 화잴를 모았다.

또한, 위 이미지를 보면 동남아의 높은 성장률을 볼수 있고, 타 유럽 미주국바보다 한국문화 그리고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곳이다.

 

 

그래서 오늘은 쇼피의 특징에 관련해서 살펴 보기로 한다. 우리가 글로벌 셀러가 되기 위해서는 입점을 해야하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서 자세히는 몰라도 어느정도는 파악을 하고 가야 한다고 생각 하기 때문이다.

 

쇼피의 특징은 무매와 판매가 모바일로 한번에 이뤄지는 최적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1. 설레의 판매 페이지인 Seller Center

2. 구매자들에게 보여지는 쇼피 물류사와 물류비 Losistic intergration

3. 쉽고 간편한 쇼셜 디스커버리 For buyers

4. 30초만에 상품을 올릴수 있는 Sell in a dash

5. 구매자와 판매자간 실시간 대화 가능 Shop with a Chat

6. 해쉬태그 기능과 키서치를 통해 인기 트랜드 아이템의 키워드 확인 Treding(판매자가 놓치지 않고 봐야 한다.)

7. 매일 진행 되는 최적 구매 가능 Daily Flash sales

8. 브랜드 오피셜 셀러 입점 공식몰 Shopee Mall

9. 친구와 추천된 판매자 상품들을 개인 SNS에 노출 소개 가능한 Social Feed등으로 구성

 

쇼피의 강격한 기능이 실시간 채팅 서비스이다.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 가격 협상부터 대량구매까지 다양한 현태의 판매를 채팅을 통해 진행 할수 있다. 또 국가별로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 판매가 이뤄짐으로써 동남아시아 7개국별로 다양한한 수요층 파악이 가능하다.

 

쇼피의 셀러 지원은 한국셀러의 입점과 동시에 단체방을 만들어 각 국가 및 업무 담당자를 초대 한다. 쇼피 한국팀은 시스템, 마케팅, 배송, 캠페인, 컨설팅 등으로 전문적인 지원과 서포트를 받을 수 있다.

 

이런 서포트를 현재 쇼피이 운영사인 SEA 그룹은 총 7개국가에서 운영을 하고 있으면, 미화 기준 GMV 50억달러 이상이다. 2016년 매출은 11억 5000달러로 전년 대비 2000% 성장하였으며, 현재에도 계속해서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앞으로 부동의 1위인 온라인 최대 쇼핑몰 아마존, 이베이를 이어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이 되기 까지 얼마 남지 않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국 셀러가 많지 않다고 볼수 있다. 여러가지가 이유가 있겠지만, 역시 언어적이 문제가 가장 크기 때문에, 기업을 제외하고 소상공인들이 도전하는데 어려운 상황이 존재 할수가 있기 때무에 입점을 하고 싶어도 망설이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문제들은 쇼피코리아와 의뢰하면 충분히 해결할수 있는 문제이고, 입점 부터 상품 등록, 마케팅, 배송, 정산 방법등 여러부분을 지원 받을수 있으니,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여 선점을 하고자 하는 글로벌 셀러들은 도전 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