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지니스(국내,해외)/국내 온라인 판매 사업

무조건 성공하는 상품 소싱 방법 - "인천 수돗물 유충"

신디지털노마드 2020. 7. 27. 07:02

무조건 성공하는 상품 소싱 방법 - 3월 스마트스토어 매출 공개

 

 

안녕하세요, 온라인 사업 하는 라이언 킴입니다.

 

오늘은 무조건 성공하는 상품 소싱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상품을 소싱 하시나요??

 

아마 온라인 사업 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이런 고민을 하실 겁니다. 또한, 아직 까지 답을 못 찾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예요.

 

이런 질문에,

 

1. 그냥 감(?)2.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3. 인터넷 온라인 샵 서핑을 통해(?)

 

이렇게 대표적으로 3가지로 답을 하실수 있을거 같습니다.이중에서도 감으로만 의존하여 아이템을 소싱하시 것은말도 안되고, 정말 위험 부담이 많은 소싱 방법이죠. 하지만, 이렇게 감으로 의존한다는 말이, 어떤 말일까요?

 

진짜 아무런 근거 없이 진행 하는 경우일까요? 한가지 예를 들어, 저는 현재 청년 온라인 창업 소모임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이 중,아주 젊으신 사장님 한분이 계시는데, 이분은 잡는 아이템 마다 잘 되시는거 같습니다. 어떤식으로 소싱을 하는지 물어 보면, 감이라고 하드라고요.

 

이런 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요? 계속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본 결과,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삶속에서 "감"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즉, 실생활 속에서 나오는 이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 하는 건데요..현재 여러분들 이런 이슈들을 뉴스에서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인천"이라는 검색어를 검색하자 마자 따라 붇는 검색어가 있습니다.

바로 "인천 수돗물 유충"이라는 검색어 입니다. 

 

인천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 된것은 현재 우리나라 같이 선진국에서는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죠.. 빠른 시일 내에 일이 잘 해결 되길 바랍니다.

 

그럼, 우리가 다시 집중해야 하는 것은, 바로 검색 트랜드 입니다. 

 

 

 

네이버 데이터 랩에서 검색어를 조회 해본 결과 입니다.

갑작스럽게, 검색 조회율이 엄청나게 올라갔죠? 바로 이점입니다. 이렇게 검색어가 올라가면, 주변 관련 검색어도 같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말이 무슨 말이냐면,

네이버 광고 로직상, "수돗물 필터" " "샤워기 필터" 상품이 묶여서 광고가 될 가능성이 커지는 겁니다. 

즉, 필터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뉴스에서 글을 읽다가 같이 기재되어 있는 "수돗물 필터"를 조회 하게 되고,

사야 될것만 같은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즉, "충동 구매"를 일으키게 되는 거죠.

 

이런 원리를 아시고 있는 사람들은, "인천 수돗물 유충"이 검색어로 떳을때 

현재 검색 트랜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수돗물을 정화 시켜 줄수 있는 상품을 소싱 해야 겠다 라는 생각을 하여 빠르게 소싱을 하여 상품을 업로드 합니다. 즉, 실생활에서 이슈 트랜드를 파악하고 될만한 상품을 감으로 찾는 거죠.

 

이런 방식은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 이기 때문에, 

전년도 트랜드 검색, 자료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 트랜드를 읽고 즉흥적으로 아이템을 소싱해야 성과를 내는 거죠.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뉴스, 실생활 이슈를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모든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앞어서 상품을 소싱할수 있고, 현재 소비자들이 필요한 상품을 적절하게 제공을 할수 있으니까요.

 

제 경우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스마트 스토어 2020.03월 매출 입니다. 

 

3월 총 매출이 59,478,710 이죠? 제 블러그를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 4,5,6월 스마트 스토어 매출은 약 월평균은 11,000,000~20,000,000원 정도 되는데요, 

 

3월달 유통 매출이 상당히 높죠? 이유가 몰까요?

여러분들도 이때의 가장 큰 이슈를 살펴 보면 바로 COVID.19 이죠? 그럼 이때 가장 필요한 상품은 무엇 일까요?

바로 "마스크", "손소독제" 입니다.

 

현재는 필수품이 되어 버린 마스크를 소싱하였고, 판매를 하였습니다. 즉, 이 상황속에서 가장 필요한 상품을 소싱하여 판매를 하여 매출을 높인 것입니다.(지금 온라인 사업을 계속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듯 온라인 셀러 분들은 항상 트랜드에 민감 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트랜드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셀러 분들은 항상 후발주자가 되기 마련 입니다. 끝물에 들어가서 판매를 하게 된다면, 가격경쟁력이 엄청나지 않은 이상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높은 판매를 절대 일으킬수 없습니다. 즉, 지금 현 시점에 와서, 마스크 또는 손소독제를 소싱하려고 열을 내시는 분들이 있다면,

 

지금 현 경쟁자들과 비교 했을때 반드시 뛰어난 점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 혹시 4P라는 말을 잘 알고 계시죠?

Price, Promotion, Place, product 인데요, 타 경쟁사와 비교 했을때 4가지 중에 2개는 확실히 뛰어 나야 선구자들이 있음에도 가능성이 조금이라고 있습니다. 

 

오늘도 갑자기 의식의 흐름대로 이야기를 하다 보니, 이야기가 멀어지고 주구남방으로 되었는데요 ㅎㅎ

이해 부탁 드리고, 오늘 공유드릴 내용의 핵심은

 

"실생활 속에서의 이슈를 반드시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자"

"현시점 트랜드를 정확히 파악하여, 후발 주자가 아닌 선두주자가 되자"

 

2가지 입니다. 저도 아직 미숙한 초보 셀러 이지만, 2가지는 꼭 습관화 하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2 두가지만 습관화가 된다면, 아이템을 소싱하는데 좀더 효과적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할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