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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키워드 광고 꿀팁 - 3 품질 지수를 높혀라

신디지털노마드 2020. 7. 4. 20:37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핵심 "품질 지수"를 높혀라.

 

네이버 광고 꿀팁 2에서 다루었던 내용에서, 제품 입찰가를 파악한 후 노출 순위 3,4위를 노리라고 

말씀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제가 쓴 내용을 토대로, 테스트를 해보셨던 분들 중에서 막히는 부분이 생기시는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Maybe, 대부분의 판매자 님들께서 공통적으로 생각하시는게 있을거 같습니다.

제품 가격을 파악후에 입찰 하였는데, 순위에 노출이 안되요? 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이때 확인을 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품질 지수" 입니다.

 

품질 지수란,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조건이 충족되는 것에 따라 결정" 되는 지수이고,

품질 지수에 따라 노출의 우선 순위가 달라 집니다.(즉 입찰 가격보다 상위 요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광고를 하시다 보면,

상기 이미지처럼, 생긴 칸들을 보셨을 거예요.

보통 3칸에서 4칸 사이를 부여 받는데요,

7칸이 풀로 찼을때, 최상의 품질 지수로 보시면 되요.

품질지수가 높아 지면, 같은 입찰가 또는 낮은 입찰가여도 상위노출이 가능해 지는게 핵심입니다.

이로 인하여, 광고비 지출을 절약할수 있겠죠?

 

그럼 또 궁금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과연, 어떻게 품질 지수를 높힐수 있을까요?

바로 그것들은, 인기도, 정확도, 신뢰도를 바탕으로 결정 되어 져요.

 

1. 인기도

인기도는 제 제품을 카테고리에 방문 하는 방문자 수, 클릭수, 리뷰수, 문의수, 판매 수, 찜수에 따라서결정이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상품의 인기도를 결정하는 다양한 요소에 따라 인기도가 결정 된다는 것이죠.그러므로, 제품을 판매 하는 것부터 리뷰 평점을 받는 사후 관리까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 있습니다.단순히 판매 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모션 또는 할인등으로 좋은 상품평을 유도해야 합니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심도 있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정확도

정확도라는 것은, 카테고리, 제품명, 검색설정 등 네이버 기준에 충족되는 내용들만 들어 갔는지 입니다. 가끔 초보 셀러분들이 실수하는것이 적합하지 않는 카테고리 설정입니다. 예를 들어서, 청소 용품인 "밀대"라는 제품의 정확한 카테고리에 등록을 해야 하는데, 전혀다른 재활용품 쪽에 등록을 한다거나, 그런 실수를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럼 네이버 규정 사항에 위반되는 행위이기 때문에, 광고비를 아무리 쏟아 붇는다고 해도 품질 지수가 떨어져 광고 효율이 안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3. 신뢰도 

신뢰도라고 하는 것은 네이버의 규정에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느냐 입니다.

적합한 예시는 " 가 구매" 입니다. 저도 초반에 첫 상품을 계시하고 의도치 않게 가족분, 그리고 지인분들이 구매를 해주셨는데, 이때 가족이 구매한게 위반항목에 들어가서 "패널티"를 부여 받은적이 있습니다. 아마 예측하는데 사업장 주소랑 배송지 주소가 같았기 때문에 어뷰징으로 판단된거 같아요. 이렇듯 어뷰징을 관리하는 네이버 시스템은 계속해서 진화 하고 있으니, 혹시 가구매를 하여 평점을 올리겠다는 안일한 생각은 안하시는걸 추전 드려요. 패널티가 계속해서 쌓이다 보면, "굿 서비스"라는 마크를 못 달뿐만 아니라, 계정이 영구적으로 패쇄 되는 경우도 있으니, 유념 꼭 하셔야 되요.

 

이렇게, 품질 지수를 높이는 3가지 요소를 다루었고, 반드시 3가지는 꼭 유념하면서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해야 품질 지수가 올라가요. 

 

또한,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품질 지수가 올라가게 되면, 낮은 입찰가로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게되여 광고비를 절약 할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현재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진행 중이시라면 다시 한번 내 스토어의 품질 지수를 확인 하시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 효율적인 광고를 될수 있도록 바래요.